東洋 古典의 名言들


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움직일세

꽃 좋고 열매도 많네

 샘이 깊은 물은 가물에 아니 그칠세

내가 되어 바다에 이르네

- "龍飛御天歌" 에서-


 나이는 시간과 함께 달려 가고

뜻은 세월과 더불어 사라져 간다

 드디어 말라 떨어진 뒤에 궁한 집 속에서

슬피 탄식한들 어찌 되돌릴 수 있으랴

-"小 學"에서-


 먹는 나이는 거절할 수 없고

흐르는 시간은 멈추게 할 수 없다

 생장(生長)과 소멸(消滅)

성(盛)하고 쇠(衰)함이 끝나면

다시 시작되어 끝이 없다

-"莊 子"-


 찰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면

그 빈 곳(無)이 담는 그릇으로서의 구실을 한다

 문이나 창을 내고 방을 만드는 경우에도

그 비어 있는 부분(無)이 방으로 이용된다

 그러므로 있는 것이 이(利)가 된다는 것은

없는 것(無)이 작용하는 까닭이다

-"老 子"-


 부모가 사랑해 주면 기뻐하여 잊지 말고

부모가 미워하시더라도 송구스러이

생각하여 원망하지 않고

 부모에게 잘못이 있거든 부드러이

말씀드리고 거역하지 말아야 한다

 -'曾 子"-


  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으로부터 미움을

받지 아니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

남으로부터 업신 여김을 받지 않는다

 -"小 學"에서-


 제 부모를 사랑하는 자는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고

제 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감히 남을 업신 여기지 못한다

 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제 부모에게 다하고 보면

덕스러운 가르침이 백성들에게 까지 미쳐서

 천하가 본받게 될것이니

이것은 천자로서의 효도이다

 -'孔 子"-


 집안이 화목하면 가난해도 좋거니와

의(義)롭지 않으면 부(富)인들 무엇하랴

 오로지 한 자식의 효도만 있다면

자손이 많아서 무엇하랴

 어진 아내는 그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

악한 아내는 그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

-"명심보감"에서-


 길은 가까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먼 데서 찾는다

일은 쉬운데 있거늘 사람들은 어려운 데서 찾는다

 사람마다 부모를 부모로 섬기고 어른을  어른으로

섬기면 온 천하가 화평해 지거늘

-"孟 子"-


  형제는 수족(手足)과 같고 부부는 의복(衣服)과 같으니

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

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

-"莊 子"-


 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

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

  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

 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

-"大 學"-


 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

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

 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,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

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

-"법구경"에서-


 정도(正道)를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많고

무도(無道)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

 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

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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