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목: 자판(Keyboard)과 키보드의 비정상 작동 원인 및 조치법

     -부제: 윈도우 단축키와 키보드이상-한글 안 써질때,이상한 문자 나올때


첨부파일: 키보드(컴-자판) 입력 에러.hwp

필요시 동일 내용의 첨부파일이 있으므로 이것을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.


Part1. * Keyboard(키보드=字板 자판)
        기본 86키=(랩탑, 노트북)-숫자 패드 없음
        101키=86키+숫자패드 / 103키=101키+[한영/한자 키] 추가
        106키=103키+[윈도우 키]+[메뉴 키]
[참고용어] *토글(toggle) 기능= (같은) 해당 키보드를 다시 누르면 이전 상태로 다시 변경되는 기능.


A.(103/106) 자판(Keyboard) 일반형 : 우측에 좌우상하 이동키와 숫자 키패드가 따로 있다.


B.노트북-자판(Keyboard):
 103/106키보드와 달리 숫자 키패드가 따로 없고, 특수기능키 Fn 키는 아래 좌측2번째, 우측4번째에 있다.
 노트북의 경우 키보드 아래에 별도의 마우스 역할을 하는 터치패드가 따로 있다.


C. 키보드의 특수키 기능 설명. -일반적인 윈도우 사용의 경우-
    특수키: 펑션키, 윈도우 키, Ctrl 키, Alt 키가 대표적이며,

    그 외 Shift키, Caps Lock, Prtscr 키 등이 있다.
[참고용어] *토글(toggle) 기능= 해당(같은) 키보드를 다시 누르면 이전 상태로 다시 변경되는 기능.


A: Function 펑션키=기능키
자판기 위쪽의 F1. F2 ~... F12까지 있으며, (노트북의 경우) 관련된 내용이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다.
 예) F1: 도움말(Help)키: 윈도우나 익스플로러(탐색기),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F1를 쳐셔 도움말을 보거나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특정 프로그램(아래한글이나 워드, 그림)에서 F1를 쳐셔 도움말을 볼 수 있다.
       F5:  새로 고침 = refresh = 갱신 현재 열린 창을 다시 정리해 준다.

      F11 전체화면으로. (토글(toggle) 기능)


*단축키의 장점: 마우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축키를 알면 훨씬 더 편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단축키는 Alt 키나 Ctrl 키를 일반 알파벳키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게 많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컴퓨터를 좀 더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 중 중요하고 자주 쓰이는 것을 익혀두자.


B. Alt 키
Alt +F4  닫기 = 현재 작업 중인 창닫기 또는 작업종료. 
         Alt +F4 창닫기를 반복하면, ‘다시시작’이나 ‘로그오프’, ‘종료’를 시킬 수도 있다.
Alt +TAB  창 전환하기: 여러 개의 창을 띄워놓고 작업하고 있을 때 다른 창으로 순식간에 넘어갈 때 편리.
           Alt +TAB 띄우고 창 전환은 TAB 키를 누르면 다음 창으로 차례로 갈 수 있다.(반복 가능)
Alt +좌/우 방향키(화살표) : (인터넷익플로러에서 여러 개의 창을 띄웠을 때) 이전창/ 다음창 전환하기(이전창)


Alt +T: (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 중일 때): 인터넷 팝업(설정, 해제), 검색기록 삭제, 인터넷 옵션 설정.

Alt + Enter (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 중일 때): 윈도우 창을 조금 더 크게 펼침(토글(toggle) 기능)


Alt+Ctrl+Del :프로그램 작업 중지(관리자모드로 들어감). ‘작업종료’, ‘다시시작’, ‘다시 로그인’할 때 사용함


C. Ctrl 키 = 컨트롤 키
Ctrl + A 는 모두 all 선택 ,   Ctrl + C 복사 copy ,  Ctrl  + V 붙여넣기 , Ctrl  + X 잘라내기(원본 삭제!) 
사용할 때 마다 마우스 우측 버튼 눌러서 복사 선택 후 다시 붙여넣기 해도 되지만, 이 4가지는 꼭 알아둔다.


예1) Ctrl+A : 현재 작업 화면에 보이는 모든 file이나 내용을 메모리에 일단 저장한다.
예2) Ctrl + 마우스로 선별적(일부) 선택: 현재 지정된 일부 file이나 내용을 메모리에 일단 저장한다.
 
예3) Ctrl+A + Ctrl+C + Ctrl+V :현재 화면에 보이는 모든 file이나 내용(메모리에 저장된 모두)을 원하는 곳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. 이때 원본은 그대로 남아 있다.
예4) Ctrl+A + Ctrl+x + Ctrl+V :현재 화면에 보이는 모든 file이나 내용(메모리에 저장된 모두) 원하는 곳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고, 메모리에 저장된 원본은 삭제한다. 즉, 원본은 삭제! 
 
예5) Ctrl+일부지정 + Ctrl+C+ Ctrl+V :일부 지정된 file이나 내용(메모리에 저장된 것)을 원하는 곳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. 이때 원본은 그대로 남아 있다.
예6) Ctrl+일부지정 + Ctrl+x  + Ctrl+V :일부 지정된 file이나 내용(메모리에 저장된 것)을 원하는 곳에 복사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여 붙여넣기하고, 메모리에 저장한 원본은 삭제한다.(지정된 원본 삭제!) 

Ctrl +F : 인터넷 또는 아래아 한글, 문서작성기나 editor(편집기) 내에서 ‘글자 찾기’를 보여 준다.
              예) 인터넷 검색 시 (현재 창) 화면 속의 글자 조회, 인터넷 합격자 명단 조회, 당첨자 조회 등  
Ctrl +I : 즐겨 찾기를 보여 준다. (토글 기능 있음) * 토글 기능= 다시 누르면 이전 상태로 다시 변경되는 것.
Ctrl +N : 새창 열기(현재 열려 있는 창을 새로 열기)가 된다.
              예) 이걸 모른다면 인터넷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서 다음이나 네이버의 해당 카페를 들어가야 한다.
Ctrl + Z : (바로 직전 작업) 실행 취소
               예) 파일 삭제, 문서작성, 그림 수정 등 해당 작업 시 바로 직전 상태로 다시 복구하고자 할 때 사용


Ctrl +좌측 마우스로 파일 클릭(선별적 지정) : 여러 파일에서 해당 파일만 지정(선별적 지정)
Ctrl+Alt+Del :프로그램 작업 중지(관리자모드로 들어감). ‘작업종료’, ‘다시시작’, ‘다시 로그인’할 때 사용함.
Ctrl + Esc : '시작' 메뉴 표시

Ctrl + + (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 중일 때): 글씨를 더 크게

Ctrl + - (인터넷익스플로러 사용 중일 때): 글씨를 더 작게


D. 윈도우 키(시작 키)
윈도우키+D : (바탕화면 보기)=모든 창 최소화하기   *윈도우키= 키보드 아래쪽의 ‘창문모양’ 키


윈도우키+D :  바탕화면 가기.(모든 창을 최소화하거나 이전 크기로).  D=desktop의 약어
창이 에러나서 최소화가 안 되는 경우나, 창의 X닫기 버튼이 안 보일 때 이 단축키로 닫을 수 있다.
어떤 광고 창은 X닫기 버튼이 없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단축키를 알면 그런 걱정 없다.
따라서 창이 최소화가 안 되거나, 창이 에러나서 창닫기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윈도우+D키로 닫는다.


윈도우키 + C : '제어판' 실행.  C=control box의 약어

윈도우키 + E : 윈도우 탐색기 실행.  E=explorer의 약어
윈도우키 + F: 시작 메뉴의 '찾기의 파일 또는 폴더' 실행. F=feedback(find) 의 약어

윈도우키 + L : 로그오프 실행.   L=log off 의 약어
윈도우키 + P : 내 컴퓨터의 프린터 실행. P=print 의 약어 
윈도우키 + R : 시작 메뉴의 '실행' 메뉴 실행. R=run dialog box의 약어 
윈도우키 + Break : [시스템 등록 정보] 대화 상자 표시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E. Shift키의 용법: 1.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탐색기에서 연속된(drag) 영역 지정. 2.키보드의 위 첨자 선택기능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즉, 키보드에서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는 키보드의 위 첨자가 선택된다.


F. Caps Lock 키: 키보드의 대문자 지정. (토글 기능 있음)  * 토글 기능 = 다시 누르면 이전 상태로 변경됨.


G. PrtSrc = PrtScreen =SysRq 키 = 스크린샷 캡쳐 키
현재 창에서  PrtSrc 키를  치면  현재 보이는 화면이 일단 메모리에 임시 저장(스크린샷 캡쳐)된다.
이후 윈도우 그림판(mspaint.exe)이나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연 다음(실행한다)

붙여넣기(Ctrl+V)하여 해당 화면을 JPG나 BMP, PNG와 같은 그림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.
cf. 해당 프로그램이나 그림판 등에서 그림 내용 추가, 수정할 수도 있으며,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.


H. Scroll Lock 키와  Pause/Break 키
일부 응용프로그램에서는 이 키가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. 엑셀 프로그램에서는 Scroll Lock 키를 활성화

시킨 상태에서 방향키를 움직이면 커서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화면 스크롤만 할 수 있다.


Pause/Break 키는 도스 시절 사용되던 키로 일반인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, 일부 프로그램 개발자들이

특수 환경에서 이 키를 사용하는 정도이다.


또한 윈도우 환경에서 윈도키+ Pause/Break 키를 함께 누르면 해당 PC의 ‘시스템 정보’를 확인할 수 있다.
즉 제어판에 들어가서 ‘시스템 정보’를 확인하는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.
‘시스템 정보’는  바탕화면의 내PC [내컴퓨터]-마우스 우측(속성-R)으로도 볼 수 있다. 


I. 한/영 키와 한자 키:
  한/영 키: 한글 입력 상태/ 영문자 입력 상태를 지정. (토글 기능 있음)  * 토글 기능 = 다시 누르면 이전 상태로 변경됨.
  한자 키: (지정된)한글 글자를 한 단어 또는 한 글자씩 ‘한자’로 변경 시킬 수 있다.
           예:) ‘변경’ 단어에서 한자 키를 치면 變更으로 한자를 지정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원하는 한자가 없을 경우 한 글자씩 변경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.


J. 노트북의 Fn Lock 키(키보드 아래의 Fn 키)
 노트북 키보드에서 Fn Lock 되면(Fn Lock키가 활성화) 키보드 상단의 Fn키가 눌러진 상태로 설정된다.
 키보드 상단의 Fn 키의 설정을 고정하는 것으로 토글 기능이 있다. 한 번 더 누르면 노트북의 Fn Lock키
 활성화 불빛이 꺼지면서 Fn키 기능도 비활성화된다.
 
K. 대화상자에서의 단축키 ESC : 현재 작업 취소 / 참고: F5 = 현재 상태 새로고침.
L. 백스페이스 키와 Del 키의 차이:
일반적인 문서 작성이나 (익스플로러 등) 명령 입력 상황에서 del 키는 (키보드) 입력받는 위치(커서가 놓인 곳)의

글자를 삭제하지만, 백스페이스는 앞 글자를 삭제하며 입력받는 위치(커서)가 한 칸 앞으로 이동된다.
참고로 좌(이동)화살표는 커서만 한 칸 좌측으로 이동된다.(글자 삭제와 무관)
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 =


Part 2. 키보드의 비정상 작동 원인 및 조치법.
한글이 안 써지거나 키보드 반응이 느림(delay, 끊김현상)은 대개 노트북이나 무선 키보드 사용 시에 잘 발생되며,

여러 이유가 있기 때문에 "그 해결법으로 이게 제일 좋다" 라고 단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.
일단은 Rebooting(컴퓨터 다시 켜기)가 가장 알기 쉽고 간단한 해결방법이다.
필요시 키보드의 인터페이스를 제어판/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하거나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 본다.


Q-1. 한,영 전환이 안 될 때
(1) Rebooting(=리부팅=컴퓨터 다시 켜기)을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.
   그러나, 문서 작업 등 작업을 하고 있는 도중이라 리부팅을 하면 작업 중인 내용이 날아갈 수도
   있으므로, 일단은 우선 하던 작업을 저장한 다음, 다음 조치를 시도해 본다.


컴퓨터(노트북, 데스크탑)에서 한글이 아예 안 써질 때 조치법
① 응급 처리로 메모장을 열어 한글을 입력 후 복사하여 필요한 곳에 붙여넣기를 시도해 본다.

만약 메모장에서 안 될 때는 Shift + Ctrl +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한글을 입력해본다.



②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 중 한/영 변환이 안 되는 경우
1. 일단 ctrl + alt + delete 를 눌러 ‘작업관리자’를 불러와서 ctfmon.exe의 프로세스를 끝낸다.
2. ‘익스플로러’와 ‘작업관리자’ 창을 닫고 시작->실행-> ctfmon.exe 입력한 후 확인 누른다. 
      참고: 윈도우키 + R 쳐서 시작 메뉴의 '실행' 메뉴를 실행하는 것이 편리하다.   
     이렇게 시작-실행창에 ctfmon.exe 을 입력해 실행해주고,  익스플로러를 다시 실행하면 대부
     분의 경우 한글이 써질 것이다.

3. 그래도 안 되면 시작-> 실행 -> regedit 입력 -> 레지스트리편집기 창이 뜬다.
     레지스트리편집기 창 왼쪽에 폴더들이 보이는데 아래와 같은 경로로 찾아 간다.
HKEY_LOCAL_MACHINE -> SYSTEM -> CurrentControlSet -> Control -> Keyboard Layouts이 뜬다.

Keyboard Layouts밑으로 00000402과 같은 수많은 하위키들 중 0000010412를 선택한다.

(단,Window10의 경우임. 다른 하위 버전일 경우 앞에 E0010412로 표기됨)

오른쪽 창에 이름, 종류, 데이터 값이 나온다. 그 중 Layout File의 데이터가 KBDKOR.DLL로 되어 있는 지

 확인한다.    


Q2. 한/영 변환이 안되는 경우 제어판에서 기본 설정 재확인.
제어판으로 들어가서(시작 ->설정 ->제어판으로 가서) 제어판 메뉴 중 [국가 및 언어]로 들어가서

상단탭 메뉴 중에 ‘언어탭‘ 클릭-언어탭‘으로 이동언어탭‘에서 자세히 눌러-기본 입력언어 부분이

한국어(대한민국)이라고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


 Q3. 제어판에서 설정방법
1. 제어판의 국가 및 언어 옵션을 열고,
2. window10 경우 제어판-언어 기본 설정-지역 및 언어-관리언어 설정-고급 키보드설정->
   입력도구 모음 옵션-고급  키 설정”을 클릭한다. ->키 시퀀스가 왼쪽Alt+Shift면 ok이다.
3. 다른 하위 버전의 윈도우 경우, 제어판-언어탭으로 가서 "택스트서비스 및 입력언어" 항목
   의 "자세히“ 누르고 "설치된 서비스" 항목-"한글 입력기 (IME 2002)"를 선택-맨 아래쪽의
   키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. 고급  키 설정 창이 뜨면 "입력언어의 바로가기"  항목에 "입력
   언어간 전환"과 "한국어 입력시스템" 확인한다.



4. 만약, 변환하는 키가 ctrl +shift로 되어 있을 경우 이걸 없애야한다.->
   "입력언어간 전환"을 선택한 후 아래쪽의 "키 시퀀스 변경"버튼을 클릭한다.

    이때 나오는 창에서 ‘입력 언어전환’ 체크해제하고, ‘자판배열 전환’도 체크해제 한다.

  ‘한국어 입력시스템’ 도 같은 방법으로 해준다.


이 방법으로도 한글 안 써지는 문제가 해결안 되면,  실행창을 열어서
    regsvr32.exe /u msimtf.dll 을 일단 실행 해보고 난 뒤, 이어서
    regsvr32.exe /u msctf.dll 실행 해 본다.
    참고: 윈도우키 + R 쳐서 시작 메뉴의 '실행' 메뉴를 실행하는 것이 편리하다.  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Q4. 노트북 키보드 자판이 이상해질 때(입력 시 영문자+숫자 섞여 나올 때)
  (A4-1)   Fn 키와 Num Lock키를 함께 눌러 준다.
  (A4-2)  노트북에 Num Lock 키가 없을 때는 Fn 키와 F11 을 눌러 준다.


Q5.숫자키패드가 활성화되어 U,I,O,J,K,L,M 이 숫자로 표시되는 증상
CMOS 설정을 들어가기 위해 컴퓨터를 시작하자마자 DEL 또는 F2 를 눌러 CMOS에 들어가

boot  up Num lock status 항목 설정을 비활성화하시면 된다. 이렇게 CMOS 설정되었는데도

불구하고 안 될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가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준다.

(다음 단계) 시작 -> 실행 ->regedit 입력 후 엔터
HKEY_CURRENT_USER -> ControlPanel -> Keyboard" 항목에서  "InitialKeyboardIndicators"

항목의 키값을 1로 설정해준다.


Q5. 윈도우창에 이상한 아라비아 숫자가 뜨거나 엉뚱한 게 나올 때 
윈도우창의 메뉴표시가 있는 곳이나 창크기 조절하는 곳에 이상한 아라비아 숫자가 보이고

윈도우내에서 다른 윈도우창이 나타나질 않을 경우,
[시작] -> 찾기-> 파일 및 폴더 -> ttfcache를 찾아 지우고 다시 부팅한다.
     참고: 윈도우키 + R 쳐서 시작 메뉴의 '실행' 메뉴를 실행하는 것이 편리하다.  

Q6. 같은 방법으로 기존 확장자에 해당하는 게 아닌 엉뚱한 것들이 나올 때는 shelliconcache를

찾아 삭제하고 다시 부팅한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끝-


+ Recent posts